### 고대의 음악
음악사에서 고대는 선사 시대로부터 로마 제국이 멸망한 5세기 까지를 일컫는다. 이시대의 음악에 관한 자료는
매우 적지만, 옛 문헌과 동굴.무덤.사원 등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에서 당시에도 음악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있게 한다.
당시 음악으로는 시편에 붙여진 단성의 노래가 많이 불리었고, '리라'와 '아울로스' 등의 악기가사용되었으며,
피타고라스에 의해 음악 이론이 발달되기도 하였다.

###중세의 음악
6세기부터 15세기까지를 중세라 하며, 성가(찬트)의 발전과 다성 음악의 시작, 세속음악의 출현 등이 이 시대
음악의 특징이다.
중세 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던 크리스트교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표적이며, 이러한 성가는 10세기까지
발전했고, 11세기에는 다성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양식은 후에, 노트르담 악파나 아르스 노바 음악으로
이어졌다.
또한, 십자군의 원정 등으로 나라 간에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성가 이외의 새로운 형태의 음악인 일반 세속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귀도 다레초는 악보와 계명 창법을 고안하여 음악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 르네상스의 음악
1450년부터 1600년까지를 르네상스 시대라 한다. 르네상스란 서유럽 여러 나라의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일어난,
고대 그리스·로마의 철학과 예술에 대한 관심의 부흥 운동이다. 이러한 사회적 기운은 음악에서 세속 음악과
다성 음악, 기악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르네상스 음악은 프랑스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나타나서 영국·이탈리아·독일 등으로 퍼졌다.
그리고 조스캥 데 프레와 라소가 중심이 된 네덜란드 악파와 영국의 작곡가들은 3성부의 다성 음악 작품을
작곡하였고, 네덜란드 악파에 의해 모방 대위법이, 루터에 의해 찬송가 형태가 확립되었다.
또한, 르네상스 초기에 4성부 조직이 확립된 후에 후기로 가면서 5·6·7·8성부의 다성적 기법이 성행하였고,
무반주 합창곡의 작고,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하는 조성 음악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 바로크 음악
1600년 경부터 1750년까지를 바로크 시대라 한다. 이 시대는 절대 군주의 시대로, 변화와 모험, 이성과 신앙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시기였다.
음악의 중심이 교회로부터 궁정이나 귀족사회로 옮겨지게 되면서 교회 선법은 점차 약회되고, 장조와 단조의 중심적
역할이 뚜렷해졌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면서 화성 음악이 발달해 갔고, 여러 가지 새로운 모습의 양식이
나타났다.
또한, 이탈리아에서는 그리스 극음악을 부흥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는데, 이는 그 후 몬테베르디, 프랑스의 륄리,
영국의 퍼셀, 나폴리의 스카를라티 등에 의해 근대 오페라(가극)로 발전하였다.
기악 양식이 발전되면서 현악기나 건반 악기가 발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코렐리·비발디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합주 협주곡·바로크 소나타·모음곡·푸가 등이 만들어졌다.
특히 바흐의 헨델은 오라토리오·칸타타·협주곡 등에서 불멸의 작품을 남겼다.

바흐 : G선상의 아리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등.
헨델 : 메시아, 수상의 음악, 줄리어스 시저 등 오페라...
비발디 : 사계

### 고전악파 음악
1750∼1825년까지를 '고전주의 시대'라 한다. 이 시대는 사회적으로 신인문주의가 제창되었고, 사상적으로는
관념론과 이상주의가 대두되었으며, 시민 계급이 해방되는 시기였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위에 모든 예술은 단순
명료하고 간결하며, 인간의 실체와 정신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이상으로 하였다.
음악도 그러한 영향을 받아 여러 면에서 변화를 일으켰다. 대위법 중심의 복잡한 다성음악에서,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 음악으로 변화하였고, 소나타 형식이 생겨나 교향곡·협주곡·독주 소나타·현악중주곡 등의 새로운 기악 양식이
사용되었다.
가극은 시와 극과 음악이 융합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면서 글루크의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가 작곡되어,
극음악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가는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을 들 수 있다.
하이든은 소나타 형식과 악기 편성법을 확립하였고, 모차르트는 소나타 형식을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작곡하였으며, 베토벤은 고전파 음악을 최고도로 발전시키고 낭만파 음악에의 길을 열었다.

하이든 : 오라토리오(천지창조, 사계 등 두 작품), 놀람교향곡 등
모차르트 : 피가로의 결혼, <아이네 클라리네 나하트 뮤직>, 터키 행진곡,레퀴엠 등...
베토벤 : 교향곡 <영웅>, <전원>, <운명>, <합창>, 소나타 <비창>, <월광>, <열정> 등... , 엘리제를 위하여등.

### 낭만파 음악
1. 전기 낭만파 19세기에 이르자 유럽에는 근대 국가들이 세워지면서 민주주의가 발달하고, 산업 혁명이 일어났다.
또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대립이 시작되었고, 사람들은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에 눈 뜨게 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보편적인 것과 합리적인 것, 이지와 사고보다는 상상에 의한 것, 개인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 등에
관심을 가졌고,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가곡에서는 슈베르트에 의해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표현 형식이 확립되었고, 고전적
형식에 벗어나 즉흥곡·랩소디·무언가 등의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기악 소곡이 작곡되었다.
또한, 음악이 문학과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결합하게 됨으로써, 이를 소재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이며, 사실적인
교향시가 많이 작곡되는 등 표제 음악이 발전하였다.
이 시대의 대표적 음악가로는 독일 오페라의 거장 베버(1786∼1826), 예술 가곡과 즉흥곡으로 서정성이 흐르는 낭만 정신을 이끌어 온 슈베르트(1797∼1828), 무언가의 창시자 멘델스존(1809∼1847), 독일 낭만주의를 절정에 이르게 한 슈만(1810∼1856), 피아노의 시인 쇼팽(1810∼1849) 등이 있다.

베버 : 마탄의 사수
슈베르트 : 숭어, 미완성교향곡, 가곡 <겨울나그네> 등.
슈만 : 트로이메라이(어린이의 정경)
쇼팽 : 녹턴, 즉흥환상곡, 강아지 왈츠, 화려한 대원무곡 등.

2. 후기 낭만파
19세기 후반에 이르자 낭만파 음악은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면서 더욱 다채로워져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 시대의 전반적인 특징은 대규모의 악곡이 많이 작곡되었고, 가극·화성법·관현악법 등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한편,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악곡이 작곡되었다.
이탈리아의 베르디(1813∼1901)와 푸치니(1858∼1924), 프랑스의 비제(1838∼1875)등은 사실주의와 민족주의적 경향이 강한 작품을 작곡하여 낭만파 오페라는 절정을 이루었고, 독일의 바그너 (1813∼ 1883) 에 의해 음악에 극·미술 등이 종합된 악극이 창시되었다.
또 말러(1860∼1911)·브루크너(1824∼1896)·R .슈트라우스(18641∼1949) 등에 의해 교향시와 교향곡은 더욱 새로운 경지로 발달하였다.
브람스(1833∼1897)는 지나친 표제적 경향을 피하여 고전적 형식을 계승함으로써 신고전팡의 음악을 낳았으며, 생상스(1835∼1921)는 프랑스의 독자적인 음악 문화를 쌓으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차이코프스키는 국민 악파 음악의 특징인 민족적인 색채가 짙은 음악을 작곡하면서도 보편적이고 세계성을 띤 음악을 작곡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색채의 음향을 창출하였다.
이 시기 음악에서는 보다 풍부한 음향과 색채가 추구되어, 각 악기의 음색을 살린 다양한 악기 편성이 시도되었고, 반음계 진행과 안어울림 화음이 많이 쓰이는 등의 새로운 작곡 기법이 사용되었다.
즉 무조적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금관 악기가 현대식으로 개량되어 플루트·트럼펫·코넷· 등의 악기에 밸브가 부착되었으며, 연주 기술은 고도의 기교를 요하게 되었다.

브람스 : 헝가리 무곡
생상스 : 동물의 사육제
차이코프스키 : 백조의 호수, 1812년 서곡, 현을 위한 세레나데등.

###국민 악파의 음악
19세기 후반이 되면서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한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나 국민 악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는 당시 독일·프랑스·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절정을 이루고 있던 낭만파 음악에 대항하여 , 러시아·헝가리·보헤미아 등지의 작곡가들이 중심이 된 '음악 재창조 운동'의 계기가 되었다.
당시 예술가들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작품 소재의 소중한 근원이라 생각하였다. 작곡가들은 자기 나라의 민요나 전승 음악의 선율·리듬 등을 재편성한 작품과 자기 나라의 신화·전설·역사·자연·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
이러한 국민 악파의 음악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빛을 잃었지만, 오늘날 민족적인 소재를 현대 음악에 사용하려는 경향을 낳게 하는 원천이 되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글린카(1804 1857)를 비롯하여 발라키레프(1837 1910)·보로딘(1833 1887)·큐이*1835 1918)·무소르그스키(1839 1881)·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 등의 러시아 5인조가 나타났으며, 체코에서는 스메타나(1824∼1884)와 드보르자크(1841 1904), 노르웨이에서는 그리그(1840∼1911), 핀란드에서는 시벨리우스(1865∼1957) 등이 이 시대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들로 활약하였다. 그밖에 헝가리의 바르토크(1881∼1945), 코다이(1882∼1967) 등이 있다.

림스키코르사코프 : 왕벌의 비행
그리그 : 페르퀸트
스메타나 : 나의 조국 <몰다우>
드보르자크 : 유모레스크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

###근대 음악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 하여고 새로운 음악 시대가 열렸다.
근대 음악은 19세기 마지막 10년과 20세기 상반기의 약 20년, 즉 제1차 세계 대전 종말(1918년)까지 세기의 전환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약 30년간)의 음악이다.
당시의 제1차 세계 대전은 과거의 낡은 유럽의 질서를 전복하여 새로운 현대적인 사회를 낳게 하는 동기가 되었으며, 음악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시대 음악의 특징은 점차로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 가는 경향을 들 수 있다.
근대 음악은 그 표현 방법이나 양식이 다양한데, 크게 인상주의 음악·표현주의 음악·원시주의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인상주의 음악 : 19세기적인 주관주의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미술의 색채와 감각을 음악에 표현한 것이다. 반음계·온음계·교회 선법 등의 도입, 불현화음의 사용, 관현악의 색채적인 용법의 탐구 등을 통해 자연으로부터 받은 순간적인 인상을 그린 음악으로, 드뷔시와 라벨이 그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② 표현주의 음악 : 종래의 조성이나 형식을 타파하고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의 변혁을 꾀하면서 내변의 감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음악으로, 쇤베르크·베베른 등이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③ 원시주의 음악 : 후기 낭만파의 지나친 세련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음악으로, 강렬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불새', 바르토크의 '알레그로 바르바로' 등이 원시주의 음악의 좋은 보기이다.

###현대의 음악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해인 1918년부터 1930 연대 초까지에 유행하던 신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제1차 대전 이후, 당시까지의 주관적·서정적·조화적인 음악에 반하는, 극단적이고 비정서적이며, 불협화음적인 음악이 유행되었다. 악곡의 구성이나 악기 편성은 규모가 작아졌고, 악곡의 형식은 종래와 다른 새로운 기법이 나타났다. 이러한 음악을 '신음악'이라고 한다.
신음악의 과도기적인 실험을 기초로 하여 다시 엄격한 구성감과 고전적인 질서로 돌아가려는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스트라빈스키와 힌데미트에 의해 1930연대에 시도되었다. 그 후 제 2차 대전과 파시즘으로 말미암아 많은 음악가들이 사망하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아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젊은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새로운 음악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대 음악은 매우 광범위해졌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조 음악과 무조 음악이 뒤섞여 나타났기 때문에 근대 음악의 특징과 작곡가의 구분도 분명한 선을 긋기가 힘들어졌다.
현대 음악은 현대 과학에 의한 음향 기기가 사용됨으로써 새로운 음악이 다양하게 시도되었는데, 자연의 소리를 녹음 편집해서 만드는 구체 음악과 전자파에서 얻은 음향을 변화 합성시킨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 등이 시도되었다. 대표적인 작곡가로 슈톡 하우젠·케이지 등이 있다.